Categories
부동산

연말 정산 환급금 조회하기(방법)

연말 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1. 연말 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연말 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홈택스를 통한 예상세액 계산하기
  • 연말정산을 마무리한 시점에 원천징수영수증 또는 지급명세서를 조회하는 방법
  • 세금 모의계산을 조회하는 방법

그럼 각각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홈택스를 통한 예상세액 계산하기

홈택스를 통해 간편하게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홈택스에서 예상세액 조회를 하시려면 로그인을 하셔야 한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연말정산을 마무리한 시점에 원천징수영수증 또는 지급명세서를 조회하는 방법

국세청 홈택스 – MY 홈택스 – 연말정산-지급명세서 –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 순으로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징수의무자별로 지급명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급명세서 보기를 클릭하시고 해당 내역을 아래로 스크롤하시면 맨 아래에 차감징수세액이라고 쓰여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금액이 +면 세금을 더 내야 하고, -면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는 보통 3월 10일 이후에 조회가 가능합니다.

세금 모의계산을 조회하는 방법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우측 하단에 세금 종류별 서비스라고 있습니다. 여기서 세금 모의계산을 클릭하시고, 연말정산 자동계산을 누르시면 환급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연도를 선택하고, 급여 내역 입력 및 월급여액을 확인하시고,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항목을 입력하시면 세액계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위택스로 환급금 간단 조회하기

환급금 통합조회 및 이용 문의는 정부24(1588-2188)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가능하고, 시간은 09:00~18:00 사이에 전화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조회하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