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금융

자차 보험 할증에 대한 모든 것 – 사고후 보험처리 하면 보험료 할증될까?

자차 보험 할증에 대한 모든 것을 정리했습니다. 자차 보험 할증이 언제 되는지, 사고후 자차 보험처리를 하면 보험료가 할증(인상) 되는지, 접촉사고 후 보험료가 할증될 수 있는지, 보험료 할증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해 자세히 정리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포스팅 이전에 반드시 읽어야 할 글

자차보험 할증의 모든 것

1. 자차 보험 할증 언제될까?

자차 보험에는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보험에 가입할 때 50만원, 100만원, 150만원, 200만원 중 선택할 수 있는데요.

사고가 났을 때 수리비가 할증기준금액을 초과하지 않아야지만 기존의 보험료를 유지할 수 있는 것 입니다.

보통의 경우 사고가 나서 자차보험 처리를 할 경우 총 수리비에 20% 정도를 자기부담금으로 충당합니다.(최소금액과 최대금액이 있음)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이 할증기준금액을 넘지 않으면 되는 것 입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한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사고가 나서 차량 수리비용이 100만원 발생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리고 내가 가입할 때 설정해놓은 할증기준금액이 50만원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러면 100만원의 20%이니 20만원의 자기부담금이 나올 것이고, 나머지 80만원은 보험에서 처리해줄 것 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정해놓은 할증기준금액이 50만원인데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수리비가 80만원이 나와 결국엔 30만원 초과해버린 것 입니다.

만약 할증기준금액을 100만원으로 설정해놨다면 보험료 할증을 피할 수 있었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가입을 할 때 할증기준금액을 최대로 해놓는게 좋습니다.

할증기준금액 높다고 안심하지 말자, 사고건수요율제가 있다

할증기준금액을 최대로 높여놨다고 안심하긴 이릅니다. 왜냐하면 사고건수요율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자차보험은 수리비용에 대한 것 뿐만 아니라 사고횟수도 중요하게 봅니다.

즉, 자동차 사고 이력을 남기는 제도인 사고건수요율제를 우리는 주의깊게 봐야 합니다.

수리비가 적게 나오는 사고더라도 3년 이내에 보험처리를 한 이력이 있다면 보험료 할증 대상에 포함됩니다.

결국엔 보험료와 관계없이 사고 한건당 보험료가 할증되는 것 입니다.

1건에 보험료가 12%, 2건이면 37%, 3건이면 60% 이상 보험료가 할증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건 보험사마다 차이는 있습니다.

2. 사고후 자차 보험처리 하면 보험료 할증(인상) 될까?

사고후 자차 보험처리 하면 보험료가 할증 될까요?

위의 내용을 읽어보셨다면 어떻게 될지 아실 겁니다.

아무리 수리비가 적게나오는 사고더라도 사고 건수에 따라 보험료가 할증될 수 있습니다.

접촉사고 후 보험료 할증될까?

가벼운 접촉사고여도 보험료가 할증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게 계속 쌓인다면 보험료 할증은 더 늘어갈 것 입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온라인상에서는 50만원 미만의 사고는 개인적으로 처리하라는 얘기들도 있습니다.

수리비가 할증기준금액을 넘지 않아도 사고 건수가 계속해서 쌓이면 보험료가 할증될 수 있고, 추가적으로 보험 가입을 할 때 무사고 할인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보험사에 따라 다르지만 3년 이상 무사고일 경우 보험료의 약 8%정도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운전자에 따라 무사고 할인 폭도 모두 다릅니다.

물론 개인의 선택이지만 경미한 사고는 보험처리를 무조건 하는 것보다는 셀프로 처리하는 것도 한가지 대안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만약 경미한 사고가 나서 보험처리를 했다면 보험사에 전화해서 보험적용을 취소하실 수도 있습니다.

3. 보험료 할증기준

0.5점 사고에 대해 이해하기

0.5점 사고란 손해금액이 물할기준금액 이하인 단독 물적사고를 보험 처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독 물적사고란 인적 사고 없이 물적인 사고만 발생한 경우를 뜻 합니다. 물적인 사고란 자기차량, 상대방 차량 및 재물에만 손해가 발생한 것을 의미합니다.

0.5점에 해당하는 사고 보험처리 어떻게 해야될까?

보험료 할증은 사고기록 점수가 1점일 경우 할인할증 적용 등급이 한 등급씩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0.5점의 사고는 보험처리를 해도 보험료를 할증시키진 않습니다.

하지만 0.5점 사고로 인해 보험가입을 할 때 보험료 할인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면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A씨가 있습니다. A씨는 2년 동안 무사고였기 때문에 11Z등급에서 매년 1개의 등급씩 등급이 상승해 현재는 13Z등인 상황입니다.

만약 A씨가 이 상태로 사고를 내지 않는다면 14Z, 15Z, 16Z, 17Z, 18Z, 19Z, 20Z, 21Z, 22Z, 23P, 23P, 23P, 23P로 등급이 계속해서 올라갈 것 입니다.

하지만 A시가 0.5점 사고를 내고 보험처리를 할 경우엔 3년 동안 할인율이 13Z등급에서 정지됩니다.

즉, A씨가 0.5점 사고에 대해 보험처리를 하면 13Z, 13Z, 13Z, 14Z, 15Z, 16Z, 17Z, 18Z, 19Z, 20Z, 21Z, 22Z, 23P로 등급이 정체했다가 올라갈 것 입니다. 결국 13년 동안 할인율 차이만큼 손해를 보는 것 입니다.

결론적으로 적용률이 높은 운전자라면 웬만하면 0.5점 사고는 보험처리를 안하는게 좋습니다. 0.5점 사고를 보험처리하면 3년 동안은 동일한 등급을 적용받기 때문입니다.

0.5점 사고도 2건 이상이면 할증된다

1년 동안 0.5점 사고가 2건 이상되면 보험료가 할증됩니다.

즉, 11Z등급인 사람이 0.5점 사고를 2번 냈고 이를 보험처리 했다면 10Z등급을 3년 동안 부과 받는 것 입니다.

4. 자차보험, 자동차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꿀팁)

매년 가입해야 하는 비싼 자동차보험(자차보험)을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당 꿀팁을 잘 알아두시면 매년 차량보험에 가입할 때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어떻게보면 최고의 재테크 방법 중 하나라고 보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매년 납부해야 하는 고정비가 줄어드는 것이니까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