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정보

근로장려금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기

2023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지급액 등과 같은 최신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관련 최신 뉴스

반드시 받아야 하는 환급금(모르면 손해)

근로·자녀장려금 신청기간은? “늦지마세요”

23년도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이 오는 31일까지로 마감된다. 물론 기간이 지나도 신청이 가능하지만 기한을 넘겨 신청하면 장려금 산정액의 90%밖에 지급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다음해 1월에 지급이 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근로·자녀장려금’ 이달 말까지 신청…310만 명 대상

국세청은 지난해 근로·사업·종교인 소득이 있는 310만 가구에 2일부터 3일까지 근로·자녀장려금 정기신청 안내문을 발송한다고 2일 밝혔다.

근로·자녀장려금 신청기간은 1일부터 31일까지며 소득, 재산 등 지급요건 심사를 거쳐 오는 8월 말 지급될 예정이다.

2023 근로·자녀장려금 “신청기간 놓쳤다면” 기한후 신청방법

정기분 신청기간은 5월 1일부터 31일까지였다. 
기한 내 신청하지 못한 경우 11월30일까지 신청할 수는 있으나, 장려금 지급액이 10% 감액된다. 

지급액은 다음과 같다.

근로장려금 단독가구는 150만원에서 165만원, 홑벌이 가구는 260만원에서 285만원, 맞벌이가구는 300만원에서 330만원으로 늘었다. 

근로장려금 신청, 바로하세요!

근로장려금 기한 후에도 신청 가능, 직장인 커뮤니티에서는 정기 근로자녀장려금 신청기간을 놓쳐 지금해도 좋은 지, 문의하는 게시물들이 간혹 올라오고 있다.

정기 근로자녀장려금은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이미 정기 신청기간은 지난 상황이다.

기간이 지났다고 해서, 근로장려금을 신청 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기간 후에도 근로자녀장려금을 신청 할 수 있다.

근로장려금 개편 내용

경제 양극화 등으로 저소득층 등의 일자리·소득여건이 악화되고, 제도 확대에도 불구하고 근로빈곤층 지원제도로는 다소 미흡하여 근로장려금 제도를 확대, 재설계하는 ‘근로장려금 개편방안’을 발표(’18.7.18.)했다.

① 단독 가구에 대한 지원을 대폭 강화 (30세 이상인 단독가구 연령제한 폐지)
② 홑벌이·맞벌이 가구 중위소득 50% → 65%까지 대상 확대
③ 저소득 가구 지원을 위해 최대지급액 대폭 인상 및 최대 지급구간 조정
④ 소득증대 체감도 제고를 위해 당해연도 지급방식으로 전환
⑤ 반기(6개월)지급 제도 첫 시행(2019년 9월 10일까지 신청자 2019년 12월 18일 지급)

근로장려금 신청 서두르세요…기준, 신청기간, 방법, 금액, 지급일

근로장려금은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사업자(전문직 제외)가구에 대하여 가구원 구성과 근로소득, 사업소득 또는 종교인소득에 따라 산정된 근로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 제도다.

신청기준, 조건

총소득금액이란 신청인과 배우자의 근로(총급여액), 사업소득(사업수익금액 업종별조정률), 종교인소득(총수입금액), 이자, 배당, 연금(총수입금액), 기타소득을 모두 합한 금액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