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부동산

실업급여의 모든 것(최신정보)

실업급여의 모든 것을 정리했습니다.(최신정보)

실업급여를 알아보고 계시다면 오늘 포스팅을 반드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계산기 사용법, 기간, 자주 묻는 질문, 최신 갱신된 내용들까지 모두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관련 뉴스

추천글

‘나이롱’ 구직자 잡는다… 5월부터 바뀌는 실업급여 총정리

최근 취업난, 경기 불황 등으로 실업급여(구직급여) 수급액이 10개월 만에 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현 실업급여 체계를 악용하는 사례가 점차 늘면서 정부는 5월부터 새롭게 실업급여 체계를 바꾸겠다고 밝혔습니다.

고용노동부 ‘3월 고용행정 통계로 본 노동시장 동향’에 따르면 3월 실업급여 신청 및 지급 현황은 지난해 12월부터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실업급여 지급자는 3월 기준으로 지난해 말 대비 50만3000명에서 34.2%(17만2000명)이 증가한 67만5000명으로 늘어났으며, 지급액은 7489억원에서 38.0%(2844억원) 증가한 1조333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우리나라 실업급여를 중국인이 죄다 타 간다?

최근 ‘실업급여’를 외국인, 그중에서도 흔히 ‘조선족’으로 불리는 ‘한국계 중국인’이 많이 받았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김영진 민주당 의원실이 고용노동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외국인 실업급여 수령액이 지난 2020년 기준 1000억 원을 처음 돌파했고 국적별로 볼 때 ‘조선족(한국계 중국인)’ 비율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줄만 서다 끝나” 어르신 울리는 실업급여 신청

배관 자재 판매 업체에서 32년간 일했다는 류모(71)씨는 실업급여(구직급여)를 신청하기 위해 지난 16일 서울 마포구 서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찾았다. 최근 건축 업계 경기가 나빠지면서 권고사직 대상이 됐기 때문이다. 류씨는 “거의 평생을 일한 곳인데 사실상 정리해고를 당했다”며 “나이도 많고 건강도 좋지 않아 실업급여를 신청하러 왔다”고 했다. 그런데 류씨가 이날 자신이 실업급여 수령 자격이 되는지를 확인하는 데만 약 1시간이 걸렸다.

‘퇴직 후 실업급여 잘 받는 법’

은퇴한 퇴직자들이 단절된 월급을 대체할 수 있는 첫 번째 소득원이 바로 고용보험의 ‘실업급여’다. 실업급여란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득이한 사유로 실직한 자에게, 적극적인 재취업 노력을 조건으로 일정 기간 급여를 지급하는 것이다. 구직급여와 연장급여 및 취업 촉진수당 등 세 가지를 통틀어 실업급여라고 하지만, 우리가 보통 실업급여라고 부르는 것은 구직급여다.